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처벌을 통한 반려동물 교육

by 후회없이 멋지게 2022. 12. 30.
반응형
SMALL

1.처벌

강화와 마찬가지로 처벌에도 긍정적 처벌 (positive punishment) 과 부정적 처벌 (negative punishment)이 있다.

 

가)긍정적 처벌 positive punishment
긍정적 처벌이란 어떤 자극을 '제공' 하여 개의 행동 빈도를 낮추는 것이다.

긍정적 강화는 어떤 자극을 '제공'하여 개의 행동 빈도를 높이는 것이는 것이라고 했는데, 처벌은 행동 빈도를 낮추는 것이다.

따라서 긍정적 강화에서의 자극은 개의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고 긍정적 철벌에서의 자극은 개가 꺼려하는 자극을 제공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시트로넬라 향의 스프레이를 뿌려서 흥분하여 짖는 개를 조용히 시키는 것 같은 것을 말한다.
('시트로넬라'는 방부, 살균, 탈취, 발한, 해열, 살충, 강장에 효과가 있는 식물로서, 과테말라, 아이티, 중국, 인도, 베트남 등에서 재배한다. 잎이 길고 폭이 좁으며 줄기를 가진 다년생 풀로 볏과 식물이다. 
시트로넬라 풀은 수증기 증류법을 이용해 예센셜 오일로 만들수 있는데 곤충들이 싫어하는 향을 가지고 있다.)

 

나)부정적 처벌 negative punifshment

부정적 처벌이란 어떤 자극을 '제거'하여 개의 행동 빈도를 낮추는 것이다.

부정적 강화는 어떤 자극을 '제거'하여 개의 행동 빈도를 높이는 것이라고 했는데, 부정적 처벌은 행동 빈도를 낮추는 것이다.

따라서 부정적 강화에서의 자극이란 개가 싫어하는 자극이고 부정적 처벌에서의 자극은 개가 좋아하는 자극이라 할 수 있다.
다시말하면 부정적 처벌이란 개가 좋아하는 것을 제거하여 벌을 받게 하여 교육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 서로 사랑을 받기 위해 주인만 있으면 싸우는 개들이 있다.

이런 개들이 서로 싸우려고 할 때, 주인이 밖으로 나감으로써 그것이 처벌이 되어 싸우는 행동 빈도를 낮추는 것이다. 

 

다)정리하면

다시 정리하면 강화는 어떤 자극의 제공이나 제거를 통해서 개의 행동 빈도를 높이는 것을 말하는 것이고, 처벌이란 어떤 자극의 제공이나 제거를 통해서 개의 행동 빈도를 낮추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강화에서의 높이고자 하는 행동 빈도는 좋은 행동일 것이고, 처벌에서의 낮추고자 하는 행동빈도는 좋지 못한 행동일 것이다.

 

2.처벌의 5 단계 (STEP)

가)1단계(STEP 1)
처벌의 1단계는 무시나 외면을 통해 접촉을 차단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애정을 보이는 주인에게 지나치게 흥분하여 뛰어오르거나 짖거나 할 때 무시하고 외면하여 이를 제지하는 것이다.

나)2단계(STEP 2)

처벌의 2단계는 보디체크(음성/시각신호)를 통해 적극적인 의사 표현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안돼"라고 소리치며 손짓 등의 제스처를 통해 행동을 제지하는 것이다.

다)3단계(STEP 3)

처벌의 3단계는 신체제어를 통해 더 강력한 통제를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목줄을 고정시켜 더 이상 움직이지 못하게 하거나 등이나 다리등의 신체를 잡아서 통제하는 것이다.

라)4단계(STEP 4)

처벌의 4단계는 타임아웃을 통해 인과관계를 인지시켜 주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개의 집이나 방석 또는 우리 안에 가두어 물리적 차단을 통한 공간통제를 함으로 벌을 주는 것이다.
이때의 적절한 시간은 3분에서 5분 정도이다.

마)5단계(STEP 5)

처벌의 5단계는 도구를 사용함으로 혐오를 자극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신문지를 말아서 콧등이나 앞발을 가볍게 터치하거나 뾰족한 스터드가 박힌 목줄 같은 것을 하게하는 것인데 이는 과잉행동에 대하여 순차적인 방법으로 교육해도 되지 않을 때 최후의 처벌로 사용하는 것이다.

 

3.눈높이 교육

그러면 개들은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가)먼저 인식해야 할 것이 있는데 그것은 개의 견종마다 그 특성이 다르다는 것이다.

나)그리고 같은 견종이라 할지라고 그 개체마다 성향이나 성격이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다)또한 모든 생물이 그런것처럼 그 개가 살고 있는 환경이 다르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도시에 살고 있는지 농어촌에 살고 있는지 실외에 살고 있는지 실내에 살고 있는지 주인 가족이 많은지 적은지 등이다.

라)또 한가지 더 알아야 할 것은 개의 주인마다 그 생활패턴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아침형 인간인지, 저녁형 인간인지, 외부에서 주로 생활하는지 실내에서 주로 생활하는지, 육식가 인지 채식가 인지 등이다.

마)마지막으로 주인의 흥미 정도 이다. 주인이 반려동물에 대한 애정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으며 반려견을 교육하는 일에 어느 정도의 흥미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정리하면 개의 견종과 성향 그리고 살고 있는 환경과 주인의 생활패턴 등을 고려하여 그 개에 적절한 수준과 빈도의 교육을 시켜야 하는 것이다.

감당하지 못할 정도의 교육이나 흥미를 느끼지 못할 정도의 낮은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될 것이며 적절한 방법을 단계별로 시행을 하게 되면 틀림없이 칭찬 받는 반려견으로 교육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반려동물이 애정을 느끼게 해주어 서로 교감이 되는 것이 먼저이다.
주인을 사랑하게 될 때 처벌을 해도 상처를 받지 않을 것이며 주인을 기쁘게 하고 칭찬을 받기 위해서 주인이 원하는 강화명령을 잘 따르게 될 것이다.

 

반응형
LIST

'반려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려동물 교육  (0) 2023.01.04
반려동물과의 산책  (0) 2023.01.02
반려동물의 욕구와 강화  (0) 2022.12.29
카밍시그널(calming signal)  (2) 2022.12.28
고양이의 신체적 특징과 예방접종  (2) 2022.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