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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역량이란 무엇인가?

by 후회없이 멋지게 2023.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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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1.역량(力量) 

1)어떤 일을 해낼 수 있는 힘 :capability (to do), competence (in/of), ability (to do), capacity

2)직업역량:근로자가 해당 업무를 잘 수행 할 수 있는 능력

 

 2.역량이란 무엇인가?

1)역량의 개념은 Hay/McBer의 McClelland(하버드 심리학과) 교수에 의해 개발되어 1970년부터 HayGroup에서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오면서 기업에 적용 하고 있다.

- 당시 인력 선발의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던 I.Q가 실제 성과와 상관관계가 거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I.Q가 아닌 역량(Competency)으로 인력개발 기준을 삼아야 한다.

- 이를 위해 역량을 추출해 내는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2)기본전제 및 연구결과

- 고성과자와 저성과자를 구분할 수 있다.

- 고성과자는 같은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뭔가 다른 이유가 있다. 우리는 이를 역량(능력, 태도, 자질 등)으로 본다.

- 이런 역량이 가치를 가진다. 뛰어난 성과를 가져오는 역량을 알려면 그 성과를 내는 고성과자를 직접 관찰해야 한다.

- 개인의 성과를 조직의 성공과 연계를 하려면 직원들을 회사의 전략적 방향에 집중할 수 있는 역량에 접목 시켜야 한다.


3) 역량에 대한 연구개발 및 국내 도입

* 1973-1989 Competency 개념 정립 시기

* 1990-1995 Competency Scale 최초 설계

* 1996 -2000 Competency Dictionary [표준모델] 완성

* 2001년 대한민국 공무원 표준 역량모델 개발[4개 역량군, 19개 역량]

* 2006년 당시 중앙인사위원회 고위공무원단 역량 모델 수립[3개 역량군, 9개 역량]

* 역량평가 센터 각 부처 및 공공부분으로 확산

 

4) 대한민국 공무원 표준 역량사전

ㄱ.기초 행동 역량군(7개) : 조직헌신도, 공무원 윤리 의식, 전문가 의식, 경영 마인드, 고객/수혜자 지향, 자기 통제력, 적응성

ㄴ.직무 수행 역량군(4개) : 정보수집/관리, 문제 인식/이해, 전략적 사고, (정책)집행관리

ㄷ.관리 역량군(3개) : 목표/방향제시, 자원/조직 관리, 지도/육성

ㄹ.관계 형성 역량군(5개) : 의사소통, 조정/통합력, 협상력 정치적 기지, 협조성

ㅁ.기타 특이 역량군 : 상기 기본 역량 이외에 각 부처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별도의 역량을 추가 가능

ㅂ.지식/기술 : 본원적 지식/기술, 도구적 지식/기술(어학, 정보처리, 자격증, 학위 등)

 

5)역량의 이해

*해당직무, 조직 또는 문화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말한다.

*역량은 탁월한 성과자가 특정한 행위를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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