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어떻게 먹을 것인가?

by 후회없이 멋지게 2023. 1. 25.
반응형
SMALL

1. 과식

1) 과식은 나쁜 습관

과식은 정말 해로운 습관입니다.

위와 뇌는 직통의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가 열리면 뇌가 열리고 위가 막히면 뇌도 막히게 되어있습니다.

옛 속담에 "예쁜 자식은 매를 많이 주고 미운 자식은 밥을 많이 주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밥을 많이 먹는 자식은 망한다는 것입니다. 

과식을 많이 하는 사람은 학교에서 강의를 들을 때 머리가 막혀서 하품만 하고 잘 깨닫지를 못하고 앉아만 있을 뿐입니다.

공부를 하고 진리를 깨달으려는 사람은 과식을 절대 피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노동을 할 때는 충분히 먹어주어야 합니다.

 

2) 과식의 해로움

과식은 육체에 힘을 주는 것이 아니라 육체를 허약하게 만들고 지적 박약과 건망증, 기억력 상실자가 되게 합니다.

과식은 신체조직을 허약하게 합니다.

과식은 소화기관에 무거운 짐을 지워 많은 양의 음식을 처리한 다음에 헙헙한 기분을 마치 다 내려가거 배가 고픈것으로 착각하게 합니다.

지금 위는 "나 좀 쉬게 해주세요. 나는 너무나 지쳤습니다." 라는 부르짖음인데도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모르고 헙헙한 것을 음식물을 더 요구하는 것으로 해석하여 위를 쉬게 해주는 대신 음식을 더 먹어서 새로운 짐을 더 지워줍니다.

이런 사람은 결코 명석하고 현명한 사람이 될 수가 없습니다.

과식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강아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어린 강아지를 한 끼만 과식시키면 앞다리가 휘어져 평생을 뛰지도 못하고 병신으로 살게 됩니다. 이처럼 과식은 해롭고 우리 몸에 치명적인 결과를 줍니다.

자녀들을 똑똑하게 키우고 싶다면 절대 과식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3) 소식

그렇다고 너무 소식을 해도 안됩니다.

농촌에서나 막노동을 하는 분들은 보통 다섯 끼를 먹는데 그것은 부절제이고 세 끼를 충분히 먹으면 됩니다.
너무 먹지 않아도 병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세 끼를 먹되 그 대신 오래 씹어서 먹어야 합니다.

 

2. 간식

1) 휴식이 필요한 위

식간에는 간식을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간식은 자기 손으로 자기 무덤을 파는 것이라고 합니다.

아무리 힘센 장사라고 밤에 잠을 안 재우고 쉬지 못하게 밤낮 일만 시킨다면 얼마 못 가서 쓰러지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위도 마찬가지로 쉼과 휴식을 주지 않는다면 얼마 못 가서 지쳐 쓰러지게 되는 것입니다.

 

2) 규칙적인 식사

규칙적인 식사는 주의 깊이 준수되어야 하며 식간에는 곡식 한 알이나 과일 한 조각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는 음식이 들어가면 3~4기간 동안 힘쓰고 애써서 음식물들을 소화시킵니다. 그런 후에는 30분~1시간 정도를 쉬어 주어야 다음 식사를 소화시킬 힘을 준비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애써 음식을 소화시키고 조금 쉬려고 하면 간식으로 또 다른 빵이나 과자 등이 들어와서 쉬지를 못하고 다시 일을 하게 됩니다. 

정미소 기계가 벼을 한 되를 넣어도 돌아가야 하고 한 가마를 넣어도 돌아가야 하는 것처럼 우리 사람의 위도 음식을 조금 넣든 많이 넣든 계속 일을 해야하기 때문에 위는 지쳐서 고장이 나게 되는 것입니다.

 

3) 질병의 원인이 되는 간식

아침 먹고 간식 먹고, 점심 먹고 간식 먹고, 저녁 먹고 간식 먹고 또 밤 12기 까지 TV나 인터넷을 보면서 계속 먹는다면 위에서는 음식물이 계속 밀려 나가다가 나중에는 아무리 밀어도 밀려 나가지 않고 썩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 때 신트림이 나오면 썩은 냄새가 납니다. 그래도 계속 먹으면 나중에 위가 축 쳐져서 위하수가  되어 헐고 암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간식은 정말 해로운 것입니다.

위가 처진 사람은 며칠간 단식을 해서 음식을 차단시키면 여러 해 쌓였던 것이 다 나가고 쳐졌던 위는 본래대로 회복이 됩니다.

 

4) 식사의 시간과 양

아침은 일찍 먹되, 충분히 맛있게  먹어야 합니다.
아침에는 소화력이 좋기 때문에 과식이 안 될 정도로 자기 양에 맞게 충분히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점심 식사 전까지 물이나 즙 외로는 절대로 간식을 하지 말고 저녁은 소화가 제일 잘되는 간단한 것으로 일찍 먹어야 합니다.

저녁에 취침에 들어갈 때는 배가 완전히 비어 있어야 됩니다.

그래야 숙면을 취하고 아침에 힘이 넘치고 활력이 넘치게 일어날 수 있는 것입니다.

저녁을 많이 먹거나 늦게 먹고 자는 사람은 코를 골고 자지만 위는 음식물을 처리하느라고 자지 못하고 일하기 때문에 온전한 수면이 되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잠을 잔 사람은 피곤을 풀지 못했으므로 아침에 일어나면 노곤하여 힘이 없고 아침 밥맛이 없고 힘과 맥이 쭉 빠지고 일할 의욕도 나지 않게 됩니다. 
입맛도 식욕도 없으니 늦게 일어나 피곤한 몸으로 입맛도 없어서 물에 밥을 말아먹거나 커피 한 잔 마시거나 우유에 시리얼을 말아서 먹고 급히 출근하게 되는 것입니다.

저녁을 일찍 그리고 간단히 먹은 사람은 빈 배로 위와 같이 잠을 잔 사람은 아침에 생기와 활력이 넘쳐 기분이 상쾌하고 아침밥이 그렇게 맛이 있고 그 날 하루 행복하고 활기차게 생활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5) 목표를 이루는 삶을 위해

식욕을 이기는 사람은 자신을 이길 수 있으니 식욕을 이기지 못하는 사람은 자신을 이기지 못합니다.
인류의 타락의 시초는 에덴 동산에서 식욕을 이기지 못하므로 시작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식욕을 이김으로 더 현명하고 건강하게 삶을 영위해야 할 것입니다.

현시대에 과식하고 폭식하는 그런 유행을 일으키는 문화를 따라가지 마시고 식욕을 정복함으로 더 명석한 두뇌를 가지고 활기찬 하루하루를 보내며 자기 목표를 이루는 건강한 삶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LIST

'생활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유, 조미료, 소금, 설탕, 계란에 대하여  (2) 2023.01.28
잠(睡眠)은 어떻게 자야 하는가?  (0) 2023.01.27
무엇을 먹을 것인가?2  (0) 2023.01.23
무엇을 먹을 것인가?  (2) 2023.01.21
건강의 개념  (0) 2023.01.10